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모든 정보

초전도체 LK99와 초전도학회 입장 정리 / 국가별 반응 / 해결점 / 초전도체 마이스너 효과 / 초전도체 밈

퀀텀에너지연구소 연구진은 지난달 22일, 논문 사전공개 사이트인 아카이브를 통해 상온, 대기압 조건에서 초전도 현상을 나타내는 LK-99 초전도체 물질을 공개한 바 있습니다. (구리, 납, 인회석으로 구성된 LK-99는 섭씨 127도씨에서도 초전도 현상을 나타낸다는 연구결과를 발표)

SBS NEWS

현재 미국의 아르곤국립연구소, 중국 난징대, 프랑스 콜레주드프랑스 등 다양한 기관에서 위 결과를 재현하는 시험중이라고 합니다.

아르곤국립연구소, 일리노이주


1. 미국의 입장

미국 로렌스 버클리 국립연구소 소속 시네드 그리핀 연구원은 LK-99구조를 고성능 컴퓨터로 시뮬레이션한 결과 상온에서 초전도 현상을 보일 수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지난달 31일 아카이브)
미국 에너지부의 슈퍼컴퓨터를 활용했으며, LK-99의 구조를 바탕으로 전자의 이동경로를 분석했습니다. 전자의 이동경로는 매우 중요한데, 초전도체는 전자의 저항이 0이 되는 물질이고 이를 유지하기 위해 중요한 것이 전자의 이동경로이기 때문입니다.

슈퍼컴퓨터 / 데일리시큐

결론적으로, 상온에서도 초전도성이 나올 수 있는 경로를 발견했습니다. 다만, 대량생산에 있어서는 아직 넘어야 할 산이 있는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2. 중국의 입장

지난 2일, 중국 화중과학기술대 연구팀LK-99 재현에 성공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이를 영상으로도 확인시켜주었습니다. 즉 LK-99에서 마이스너 효과를 영상으로 볼 수 있게 확인시켜주었습니다. 다만, 전기저항이 0인지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확인이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중국 화중과기대학교

 

3. 초전도학회 검증위원회 발족

한국초전도저온학회

초전도학회초전도의 기초 및 응용에 관한 학문과 기술의 향상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1999년 1월 4일 설립허가된 대한민국 미래창조과학부 소관의 사단법인으로, 사무실은 대전광역시 유성구 한국표준과학연구원에 있습니다. (출처 : 위키백과)
초전도학회는 상온 초전도체 검증위원회를 발족하여, 샘플을 제공하면 이를 검증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발표된 논문이 주장하는 결과가 맞다면 과학기술분야에 있어 획기적인 연구결과라고 하면서도, 한편으로는 과학적인 측면에서 정확한 판단이 필요하며, 결과 역시도 판단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학회는 "정상적 절차에 따른 국내외 연구기관의 검증 결과를 지켜보려고 했지만 지난 수일간 결과 진위에 대해 많은 논란이 있었고, 동료 연구자들에 의해 검증되지 않은 다른 주장들이 추가되는 상황"이기에 검증위원회를 발족하게 되었다고 설명했습니다.
검증위원장은 서울대 교수인 김창영(기초과학연구원 강상관계물질연구단 부단장)이 맡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 검증에서 서울대, 성대, 포항공대 등이 참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우리나라에는 셀 수 없을 만큼 수많은 학회가 있고, 초전도학회의 수준이 어느정도인지, LK-99를 발표한 기관을 검증할 만한 능력이 있는지는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SBS NEWS

4. 해결점

  • 고려대의 결과는 아직 동료 검증을 거치지 않은 사전 논문 이라는 점
  • 이론적인 시뮬레이션이므로 추가적인 검증이 필요하다는 점
  • 초전도체는 아직 불안정하기 때문에 국제표준에 맞춘 실험을 설계할 필요가 있다는 점
  • LK-99에서 마이스너 효과는 확인되었으나, 전기저항이 0인지 확인이 필요하다는 점

 

5. 마이스너 효과?

저항이 0이 되면서 물질 내부의 자기장을 외부로 밀어내는 특성을 이용하여, 그 힘으로 물체를 '공중부양' 시키는데 이를 마이스너 효과라고 합니다.

마이스너 효과 / 김현탁 교수

 

6. 시사점

우리가 생각하는 초전도체가 아니면 어때!
 → 최근 몇 년간 크게 주목받은 2차전지는 충전을 통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전지를 말하는데, 아직 그 기술이 100%에 도달했다고도 할 수 없으며,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있으나 어느 정도 수준에서 실용화 단계에 와 있습니다.
 → 초전도체도 마찬가지라는 생각입니다. 100%는 아니지만, 꿈의 기술이라는 불리는 초전도체가 어느 정도 가시화되었다는 점만으로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 저항이 0 이 아니라고 확인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낮아진 저항값이 우리 일상에서 받아들이고 있는 수준의 저항보다 훨씬 낮은 값이라면 경제적인 가치는 클 것 같습니다.


7. 초전도체 밈

초전도체 밈 / 조선일보
초전도체 밈 / 아시아경제